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책 리뷰]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한다. by 너바나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한다」

 

40대의 평범한 직장인이자 투자자이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각종 재테크 및 투자 관련 책들을 읽으며 묵묵히 기본기를 쌓았다.

3년 후, 종잣돈 1,500만원으로 본격적으로 투자 전선에 뛰어들었다. 

6년단 직장생활과 부동산 투자를 병행하면서 50채의 부동산을 매입했고, 그중 일부는 매도하여 연재 41채의 부동산을 가지고 있다.

 

 

※ 기억에 남길 책갈피

P. 6
나는 더이상 직장생활을 하지 않아도 내 자산들이 나를 위해 일하는 시스템을 만들었다. 열매를 맺는 나무를 심은 셈이다.
직장새활과 재테크 공부를 병행한 10년이라는 시간 동안 내가 목표로 한 것이 바로 이것이었다. 내가 직장에서 해고를 당한다 해도 나와 내 가족이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지 않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 말이다.
P. 12
많은 책을 읽고 좋은 정보를 아는 것이 중요한게 아니라, 그 방법을 연구해서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놓쳤기 때문이 아닐까?
P. 23
과거의 삶은 후회해도 소용없다. 하지만 미래의 삶은 당신에게 달렸다.
바로 지금이, 당신이 미래를 밖루 수 있는 가장 빠른 때이기 때문이다.
P. 27
지본가나 투자자들의 삶은 어떤가.
그들은 자신이 직접 일하지 않아도 사업소득 또는 배당, 월세소득으로 돈이 돈을 벌어다주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그렇다면 간단하다. 
근로소득으로 자본소득을 만들면 된다.
P. 45
성공의 방해꾼, 당신의 선입견
경험상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선입견을 배제하고 물건 본연의 가치를 바라볼 수 있는 눈' 이다.
P. 51
인터넷에서 전세금 상승과 관련된 기사에 달린 댓글들을 보면, 집주인과 정부를 비난하는 글이 만다. 그런 댓글들을 보면 참 안타깝다.
인간은 누구나 자기가 처한 위치에서 모든 것을 판단하게 마련이다. 같은 기사라도 만약 자신이 집주인이라면 전세금이 오른다는 소식이 반가울 것이고, 임차인이라면 이런 상황이 암담할 것이다.
P. 107
가난한 비평가, 풍족한 실천가
비판하는 건 쉽다. 하지만 그들이 비판할 때 어느 누군가는 땀을 흘리며, 자신이 원하는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다는 걸 알아야 한다.
모두에게 똑같은 시간이 주어지지만 그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P. 130
삶의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
1. 구체적인 목표를 정해, 종이에 적는다.
2. 꿈을 이루기 위해서 얼마가 필요한지 계산해서 구체적으로 기입하라.
3. 이 꿈이 언제까지 이룰 것인지 정하라.
4. 목표를 기한까지 이루기 위해 선택할 수 있는 수단을 고민하라
P. 145
자산을 불리는 공격법, 자산을 지키는 수비법
첫째, 수익을 늘린다.
나는 CEO이다. 내가 경영하는 이 회사가 흑자 구조를 갖출 수 있도록 부업으로 회사를 다니며 본업으로 투자를 하고 있는 것이다.
* 수익을 늘리기 위한 세가지
1) 현재 재무 상황을 알기 위해 가계부를 작성한다.
2) 월세가 나오는 수익형 부동산(상가, 오피스텔, 빌라)을 보유한다.
3)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는 부동산(아파트, 토지)를 보유한다.

둘째, 비용을 줄여라
월급 외 투자로 벌어들인 돈은 재투자하거나 그 수익의 20% 이상은 노후를 위한 자금으로 묶어둬야 한다.
P. 192~195
성공적인 투자의 4요소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네 가지는 돈, 시간, 노력, 경험이다.

당신이 정말 큰 돈을 벌길 원한다면 당신이 아껴야 할 것은 돈이 아니라 당신의 시간이다.
직장인 투자자로서 일과 투자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CEO처럼 돈으로 다른 이의 시간을 사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한두번의 경험을 쌓은 뒤부터는 부차적인 것들은 다른 이에게 아웃소싱을 하거나 협업하라.
가족이나 지인에게 비용을 지급하고 그들의 노력과 시간을 사라

직원은 혼자 일하지만 사장은 협업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돈을 주고 일을 위임한다. 직원은 일을 한 만큼 돈을 받지만, 결국 큰돈을 버는 것은 사장이다.
P. 236
만약 현재의 당신을 있게 한 지금까지 살아온 방식이 만족스럽지 않음에도 당신이 변하지 않는 다면, 다인의 미래 또한 현재의 모습과 달라질 게 없을 것이다.

더 나은 미래를 꿈꾼다면 당신이 변해야 한다.

 


이 책을 읽으며...

 

요즘 출퇴근 하면서 매일마다 보는 유튜브가 있다.

바로... 「월급쟁이 부자들」

 

너나위, 너바나, 코크드림 세분이서 경제적 자유를 이루신 분들을 초대하여 인터뷰 하는 채널인데,

매일 아침 7시에 업데이트 된다.(홍보 아님^^)

 

너나위, 너바나, 코크드림 세분 뿐만 아니라 출연하는 모든 사람들의 공통점은...

부지런하고 실행력이 있다.

이 것은 세명의 공통점이 아니라도 경제적 자유, 시간적 자유를 얻은 사람이라면 공통적인게 아닐까 싶다.

 

 

오랫동안 책장에 꽂혀 있던 책을 다시 읽었다.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 한다.」

 

처음 책을 샀을때는 너나위가 누군지 몰라 걍 대~충 읽었는데,

너나위 투자자를 제대로 알고 난 이후 이 책을 정독했다.

 

소름돋는 부분도 있었고, 반성하는 부분도 있었다.

 

경제적 자유도 중요하다.

그리고 하나 더 추가하자면 부동산 스승과도 같은 유나바머의 타이틀 처럼 시간으로 부터의 자유를 얻기위해..

 

나는 오늘도 달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