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책 리뷰] 나폴레온 힐 -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 2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내의 인생 2」

Think And Grow Rich

 

※ 지은이 - 나폴레온 힐

- 철강왕 앤드류 카네기의 제의로 세계 최대 거부들과 성공한 사람들의 성공법칙을 연구했다. 그 성공의 원칙에 대해 저술하고, 가르치고, 강연하면서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성공학의 거장이 되었다.

 


※ 기억에 남길 책갈피

 

P. 13 
긍정적인 마음가짐은 상황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나는 할 수 있다. 나는 할 것이다'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가지면 도전적이고 열정적인 마음 상태를 유지할 수 있고, 자신이 인생에서 원하는 일을 이룰 수 있다.
P. 14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반복적으로 실천하여 항상 몸에 배어있는 습관이 되도록 해야 한다.
우리는 모두 습관의 지배를 받는다. 당신의 습관이 긍정적인 결과를 낳을지, 부정적인 결과를 낳을지는 당신의 선택에 달려있다. 당신이 부정적인 생각을 선택한다면 부정적인 결과가 나올 것이고, 당신의 긍정적인 생각을 선택한다면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것이다.
P. 15
긍정적인 마음가짐이 습관이 되면 당연히 당신의 마음이 더 기민해지고, 당신의 상상력이 더 활발해지고, 당신의 열정이 더 커지고, 당신의 의지력이 더 강해진다.
긍정적인 마음가짐은 당신이 역경을 만났을때 좌절하는 것이 아니라 그 역경을 극복하게 하고, 성공으로 가는 길의 디딤돌로 삼을 수 있도록 해준다.
P. 20
PMA란 무엇인가?
긍정적인(positive), 마음(Mental), 가짐(Attitude)
P. 27
나는 사업이나 다른 일에서 어려움을 겪을 때마다 나 자신에게 이렇게 말한다.
'좋아, 그런데 뭐가 문제라는 거지?' 그러고는 그 불리한 처지를 유리하게 바꾸는 방법을 찾아낸다.

 

Step 1. 신념을 갖고 자기 마음의 주인이 돼라

 

P. 36 
말을 하면 더 큰 믿음이 생긴다.
- 나는 내 마음이 내 것임을 믿는다.
- 나는 내 마음의 주인이 될 수 있음을 믿는다.
- 나는 긍정적인 마음가짐에 이르기 위해 내 감정, 기분, 느낌, 지성, 성향, 자세, 열정, 습관을 지배하고 통제할 수 있음을 믿는다.
- 나능 어떤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가질 것이다.

 

Step 2. 자신이 원하는 일에 정신을 집중하라

 

P. 47
마음을 잘 다스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당신이 원하는 일에 집중하고 원하지 않는 일에는 마음을 두지 않는 것이다.
P. 49
역경이 닥쳤을때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갖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은 이미 일어난 일에 지난간 일임을 빨리 깨닫는 것이다. 당신은 과거를 바꿀 수는 없지만, 현재와 미래를 바꿀 수는 있다.

 

Step 3. 남에게 받고 싶은 대로 줘라

 

P. 65
남에게 받고 싶은 대로 줘라. 그리고 남이 당신에게 하지 않았으면하는 일은 당신도 남에게 하지 마라

 

P. 68
물질, 시간, 관심, 미소, 친절, 희망등 당신이 가진 것의 일부를 다른 사람과 나눠라. 
그 일부를 줘도 남은 부분들이 몇 배씩 커져 나누기 전에 있던 것보다 더 크게 되돌아올 것이다.

 

Step 4. 자기 점검을 통해 부정적인 생각을 제거하라

 

P. 82
1. 자신이 불쌍하다는 생각이 들고 자기 연민에 빠져든다.
2. 문제를 다른 사람이나 상황, 환경 탓으로 돌린다.
3. 자아가 상처받았거나 위축되었다. 자존심에 상처를 입었다.
4. 가장 확실하면서도 가장 깨닫기 어려운 경우인데, 자신이나 타인 혹은 무언가에 대해 이기적이다.

 

Step 5. 행복하라! 다른사람을 행복하게 하라

 

P. 95. 
사람들은 긍정적인 사람을 알아보며, 그런 사람과 가까이 지내고 싶어한다.
걱정은 미리 잘못될 일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며, 따라서 걱정이라는 고통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의식적으로 잘될 것만 생각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P. 97
성공은 긍정적인 마음 가짐을 가지고 노력하는 사람이 이루고 지켜나가는 것이다.
P. 105
마음이 즐거우면 앓던 병도 낫는다.
어리석은 자는 멀리서 행복을 찾고, 현명한 자는 자신의 발치에서 행복을 키워간다.

 

Step 6. 관용의 습관을 길러라

 

P. 109.
열린 마음으로 사람들을 대하라
다른 사람에게 당신이 원하는 대로 될것을 명령하거나 바라지 말고, 있는 그대로의 그들을 좋아하고 받아들이도록 노력하라.

 

Step 7. 자신에게 긍정적인 암시를 하라

 

P. 125
성공한 사람이 지닌 삶의 특별한 비결은 무엇일까? 그들은 모든 일을 낙천적으로 생각한다는 것이다.
오늘부터 문제를 지나치게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것을 거부하라. 오늘부터 꾸준히 유머감각을 기르고, 날마다 긴장을 풀어야 할 때 웃을 거리를 찾아라.

 

Step 8. 목표를 세워라

 

P. 137
종이에 당신의 목표를 적어라. 당신이 그 목표를 이루는 모습을 머릿속에 그려라. 기대에 찬 긍정적인 태도로 그것에 대해 자주 말하라. 

 

Step 9. 공부하라, 생각하라, 그리고 계획하라

 

P. 151
당신이 인생에서 원하는걸 모두 얻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기르고 그것을 지켜나가야만 한다.

 

P.153
자신의 성공 이야기를 쓸 준비를 하라. 시간을 내라. 하루 중 가장 좋은 시간을 공부하고, 생각하고, 계획하는 일에 투자하라.

 

 


 

 

이책을 읽으며..

 

어느새 내 마인드가 부정적으로 바뀐다고 생각들 때, 나는 이 책을 다시 꺼내 볼 것이다.

긍정적인 마인드가 결국엔 나와 가족과 주변사람들을 행복하게 바꿀 수 있다는 확신이 들고 결국엔 내가 그려둔 원하는 삶의 방향으로 살 수 있다.

 

그리고 이 책을 다시 읽을 때는 뒷부분, 「날마다 PMA를 실천하는 사람」 을 읽어 보면 된다.